붕괴에서 오는 정신적 공황을 심각하게 체험하면서 극단의 회의사상, 퇴폐주의, 유미주의, 정신적 무정부 상태 등에 깊이 빠지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회 풍조와 정신 현상을 바탕에 깔고서 붕괴된 가치 세계를 재정립하기 위한 새로운 모럴과 문학 이념을 제시하고자 등장 한 것이 상징주의이다.
프랑스문학사에 길이 남게 됨
Par les soirs bleus d'été, j'irai dans les sentiers,
Picoté par les blés, fouler l'herbe menue :
Rêveur, j'en sentirai la fraîcheur à mes pieds.
Je laisserai le vent baigner ma tête nue.
Je ne parlerai pas, je ne penserai rien,
Mais l'amour infini me montera dans l'âme ;
상징주의 역시 시대적 상황에 맞게 굴절되어 도입되었다고 보는 것이 올바른 해석이라 하겠다. 우리문학에 나타난 상징주의 사조를 바라보는 전반적인 시각이 프랑스상징주의의 모방이거나 일본에 의해 흡수 수용되었다고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그러나 상징주의라는 문예사조를 프랑스상징주
문학파가 추구하는 순수시란 어떠한 문학 외적 이념에도 반대하면서 시 자체의 아름다움을 추구한 경향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문학파의 순수시는 본래적인 의미의 순수시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프랑스상징주의에서 비롯된 순수시는 말의 뜻만으로도 포착할 수 없는 미묘한 정신의 상태를 시어의 음
프랑스의 시인은 정형(定型)을 채용하는 자와 자유시 형태를 쓰는 자의 두 갈래로 나누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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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낭만주의작가
1. A. Wilhelm Schlegel, 1767-1845
동생 Friedrich와 더불어 전기낭만파의 중심적 인물이다. 北獨 Hannover에서 출생하였으며, 그의 부친과 백부도 이름있는 문학가
Ⅰ. 19C(19세기)의 자연주의문학
1890년에 절정을 달렸던 독일 자연주의 문학은 19세기말의 정치적․경제적․사회적․철학적․과학적 발전의 산물인 것이다. 이 시기의 현실적 문제에 맞서 도전하면서 자신들의 문학을 ‘혁명적’이며 ‘현대적’이라고 주장했던 젊은 자연주의 작가들은
프랑스상징주의 시에서 영향, 현대 문명의 퇴폐성
시어 · 문체 · 운율 등의 실험 → 문단에 새로운 활력
평론을 통해 과거의 정통적 견해들을 타파
단테 · 보들레르에 정통→ 문체 확립에 영향
1914년 개성 출생
열세 살, 시 〈가신 누님〉 발표
1952년, 죽은 동생의 사업을 맡아 경영하
상징주의의 사상적 배경으로 들 수 있다.
상징주의의 문학 이론은 체계적으로 제시된 적이 없다 따라서 작품 속에 자신들의 문학관을 피력한 시인들의 관점이 상징주의의 요체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상징주의가 성립된 배경에는 낭만주의와 프랑스의 고답파의 이론이 큰 작용을 하였다.